주식 / / 2023. 9. 5.

주식 매매 방법, 단타 장타 종목 고르는 방법

728x90
반응형

주식 매매 방법

한국의 주식 매매 시간은 오전 9시 ~ 오후 3시 30분으로, 이 시간동안 누구나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성향마다 주식 매매 방식이 다를 수 있으며, 직업에 따라 주식을 할 수 있는 시간도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사람의 성향 또는 직업에 따른 여러가지 주식 매매 방법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매매방법 종류

 


주식 매매 방법(종류) 개요

주식 매매법은 투자기간에 따라 크게 단타와 장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투자기간의 장단에 따라 매매법이 나뉘게 되며, 좀 더 분류하면 단타 방법에는 스켈핑, 데이트레이딩, 스윙이 있으며 장투 방법에는 자발적 장투와 비자발적 장투(=물림)가 있습니다.
 
각각의 매매법은 장단점이 있으며, 사람 성향 또는 직업마다 맞는 매매법이 있기에 정답은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이것들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스켈핑 : 분, 초 단위의 초단타 매매

영어로 scalping으로 영어 뜻은 ’얇게 벗겨 낸다‘ 입니다. 즉 얇고 빠르게 매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지금 당장의 돈의 흐름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에 따라 실시간 차트 (거래대금, 1분봉 등)를 분석하여 매매하게 됩니다.
 
돈의 흐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시총이 큰 코스피보다 코스닥이 더 적합하며, 장 초반 30분 (오전 9시~9시반) 또는 후반 30분 (오후 3시~3시반)이 가장 활발하게 매매가 이루어지므로, 이 시간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스켈핑은 시간적 여유가 많으신 분들 (예. 전업 투자자)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2. 데이트레이딩 : 당일 매매

영어로 day trading으로 하루동안 계속해서 매매하는 방식이며, ‘trading’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투자보다 단기 차익에 집중하는 매매 방식입니다.
 
사실 위에서 설명한 스켈핑과 아래에서 설명할 스윙도 모두 데이트레이딩의 일종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스켈핑과 마찬가지로, 실시간 차트 변동이 가장 큰 장 초반 30분에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이를 위해 전날 기업 관련 뉴스 및 보고서 등을 통해 미리 3~5개 종목을 선정하여, 장 초반에 집중 투자하여 수익을 내게 됩니다.
 

 

3. 스윙 : 최대 5일까지 매매

보통 주식 매수 후 2~3일 정도 보유하며, 아무리 길어도 5일을 넘지 않는 방식입니다. 데이트레이딩과 다르게 기간이 길어진 만큼, 다양한 분석 방식 (5일선 공략, 눌림목 공략 등)을 통해 추세를 파악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차트만 보기보다 좀 더 종목 관련 뉴스나 공지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이는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즉 장투로 갈수록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4. 장투 : 6개월 이상 바라보는 매매

위에서 언급한 매매법은 길어봐야 일주일 이내였는데, 갑자기 6개월 이상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런 중장기 투자는 차트보다는 기업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게 되며, 기업가치를 볼 때 성장주 또는 가치주로 나뉘게 됩니다.
 
이렇게 기업가치에 따라 투자할 때는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투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워렌 버핏이 있겠습니다. 단타보다는 좀 더 긴 호흡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단타보다는 차트 변동에 신경을 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기업 가치에 대한 분석없이 투자를 했다가 흔히 말하는 ‘물렸다’로 표현되는 비자발적 장투도 있습니다.
 

 

주식 매매 방법 정리

정리하면, 주식 매매법에는 단타와 장타가 있습니다.
단타는 수익을 빨리 낼 수 있지만, 반대로 손실도 빨리 올 수 있으며, 매일 매시간 차트를 봐야하기 때문에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타는 수익이 느리게 나기 때문에 수익 실현까지의 과정이 고단하지만, 성급함을 줄일 수 있기에 성급함에서 오는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주식법을 찾아보시고, 부자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